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NEWS

신제품

BB-PD (Broadband Photodiode)

관리자 2022-05-19 조회수 291
시지트로닉스(Sigetronics, Inc.)는 미세먼지 등 다양한 환경센서 및 심박, 혈류에 대한 비침습 모니터링의 핵심 소자로 활용 되어 광대역 특징을 가지고 동작하는 BB-PD(Broadband Photodiode) 실리콘 광검출기를 출시하였다.

현재 국내의 센서모듈 생산 업체는 대부분 독일의 Osram, 일본의 Hamamatsu 대만의 Optotech 등으로부터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최근 웨어러블 기기 시장의 가파른 성장과 함께 코로나19 상황이 맞물리면서 스마트 워치로 대표되는 웨어러블(Wearable) 기기는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의 핵심으로 자리잡으면서 기존의 혈류 측정에서, 산소포화도, 혈압 앞으로는 혈당까지 비침습 모니터링이 되어, 사용자의 건강지표를 수시로 체크할 수 있는 진단용 의료기기까지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당사에서 사업화하고 있는 BB-PD는 광대역(Broadband: 400~1000nm 파장에서 동작)에서 경쟁사 제품에 비하여 대략 십 퍼센드 높은 광감도(Photo responsivity) 특성을 보유하여 Green, Red, IR 다파장 (Muiti wavelength) 광신호를 동시에 초정밀도로 감지하는 구조로 센서구조가 설계되어 제작되었다. 또한 당사 BB-PD는 정전용량(Capacitance) 값이 대략 20 pF 대로 매우 작은 값을 갖게 되어 고속 스위칭 회로에서 신호 대비 잡음 특성이 우수하고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이제까지 BB-PD 첨단제품은 세계적으로 소수의 업체만 보유하고 있어서 단가나 납기의 측면에서 국내 모듈 및 세트 업체는 수급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번에 시지트로닉스에서 양산화한 BB-PD는 자체적으로 보유한 6 인치 실리콘의 M-FAB (Multi-Purpose FAB)에서 웨이퍼 전공정 및 후공정을 일괄 진행하므로 단가나 납기 측면에서 매우 높은 시장 경쟁력을 갖춘 국내 최초의 제품으로 평가된다. 

또한 BB-PD의 형태, 구조, 특성을 고객의 요구에 따라서 조절하여 특화된 형태의 제품으로 공급이 가능하므로 관련 사용자에게 기술적 편의가 제공될 수 있다. 본 BB-PD 제품은 향후 Healthcare용 Wearable 기기, 환경센서, 라이다(LiDAR), VCSEL 광모듈 등과 같은 응용 분야에 대해 센서의 고속-고감도의 성능 고도화는 물론 초박형화, 소형화, 경량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BB-PD 칩 사진>

          


<BB-PD Chip>                             
<BB-PD Wafer>


<BB-PD Chip Array>

작성일 :  2022-03-10
시지트로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