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 반도체 전문 기업 시지트로닉스(공동대표 심규환·조덕호)는 2024년 5월 13일~16일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열린 '나노종합기술원 설립 20주년 기념식'에 나노종합기술원과 공동으로 추진한 사업결과인 ‘환형광검출기’ 시제품 및 특성 결과를 전시하였다고 밝혔다.
시지트로닉스는 이번 기념식에 스마트워치, 스마트링 및 밴드 등에 적용되는 포토다이오드(PD)를 출품해 중점 홍보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에 나노종합기술원과 공동으로 수행한 프로젝트를 통하여 구현한 환형검출기는 포토다이오드 모양이 환형으로 기존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정방형 구조에 비하여 수광 면적이 동심원으로 형성되어 수광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소자를 세계 최초로 구현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이 분야 세계적인 학술지인 biosenors 에 게재되었다.
참고: Quarter annulus Si-photodetector with equal inner and outer radii of curvature for reflective photoplethysmography sensors, Biosensors 2024, 14(2), 109;
시지트로닉스 이러한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급성장하고 있는 Healthcare 시장 진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